본문 바로가기

알뜰한 정보

결막염 원인 증상 치료

반응형

결막염 원인과 증상, 치료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환절기인 건조한 가을은 결막염이 유행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결막염의 원인은 무엇이고 증상과 그에 따른 치료와 예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막염은 무엇일까

먼저 결막이 충혈되어서 눈꼽이 많이 끼게 되며 눈꺼풀의 안쪽에 여포가 생기는데 그 때 가려움이나 이물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눈병이 결막염이라고 할 수가 잇습니다. 특히 이는 환절기인 요즘 같은 가을 날씨에 자주 나타날 수 있게 되는데요.

왜 이런 결막염이 나타나는지 아래와 같이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염의 원인과 증상

환절기인 요즘 결막염 중에서도 알레르기 결막염과 유행성 결막염이 흔히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결막염이 걸렸을 때는 먼저 눈이 충혈이 되고 이물감이 많이 느껴집니다. 또한 시리고 찔리는 듯이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먼저 두 요소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내적인 것으로는 여러가지의 열성 질환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특히 유행성감기나 알레르기를 함께 수반하는 피부질환으로 결막염이 올 수가 있습니다. 외적인 것으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그리고 자외선,적외선등의 물리적인 방법으로 결막염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만큼 결막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잇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확실히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결막염이 걸렸을 때 보통 가려움을 많이들 느끼곤 합니다. 눈이 가렵다고 결막염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자신이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과 같은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한 것 처럼 외부에서 작용하는 것들 화학물질이나 화장품 등으로 인해 결막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항시 조심하면서 눈을 최대한 보호하셔야 합니다.

결막염 치료 예방법

결막염이 생겼을 때 항생제치료를 하는 것이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시력저하라든지 눈부심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각각의 증상들이 다 달라서 꼭 안과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그러면 결막염이 생기기 전에 우리들이 예방만 잘한다면 쉽게 걸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모두가 아는 것 처럼 눈을 만지지 않고 외출 후 손을 씻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변에 결막염 환자가 있다면 접촉하는 것을 피해주세요.

다음으로는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해야지만이 내 눈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콘택트렌즈 착용을 자제해 주세요. 눈을 일부러 자극 시킬 필요는 없죠.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행동은 삼가해주시면 됩니다.

눈이 간지럽다면 눈에 냉찜질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요. 저도 실제로 눈이 가려우면 긁는 것이 아니라 숟가락을 냉동실에 넣어 놓고 빼서 눈에 갖다 대어 줍니다. 효과가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날씨가 좋은 가을이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내 눈을 앗아가는 계절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고 또 조심해서 환절기인 날씨에 우리들의 소중한 눈을 지키는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알뜰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타고니아 레트로x 후리스 리뷰  (13) 2020.10.20
등교수업 확대  (0) 2020.10.19
카밀 핸드크림 종류  (1) 2020.10.17
곱창전골 만드는 법  (2) 2020.10.15
코로나19 시대 - 언택트 뜻  (4) 202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