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한 정보

은퇴 후 금융상품 활용법

반응형

은퇴 후에 효과적인 금융상품 활용법 알아보자!!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중장년층들이 은퇴 후에 금융상품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같은 100세대 시대에 수명이 많이 늘어난만큼 노후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시간 은퇴 후 금융상품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퇴 후에 근로소득 없이 살아야 하는 노후 기간이 점점 길어지는 만큼, 벌어둔 노후자금을 얼마나 모아두어 일정한 수입을 얻을 수 있을지가  노후 대비 재테크의 관건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제 금융상품 투자를 통해 재테크의 노하우와 방법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채 상환이 먼저!!

어떤 재테크를 하든 가장 먼저 할 일은 소득과 지출 파악을 먼저 해야 합니다. 스스로 현금 흐름을 되새겨보고 돈을 아낄 수 있는 부분이 눈에 들어온다면 제대로 된 제테크 전략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대는 자녀의 교육비, 용돈 등 자녀에 대한 지출이 줄어드는 시기이지만 여전히 자녀의 학자금 대출이나 주택담보 등 부채 상환 부담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체계적인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부채가 은퇴 후에도 남아 있다면 고정적인 지출이 생겨 생활비를 줄일 수 밖에 없고, 수입은 고정적이지만 의료비 등에서 지출이 있다면 부채를 상환하는 일이 부담으로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퇴전 50대에 집중해야 할 부분은 부채상환입니다.

현금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야 돈을 아낄 수 있고 아낀 돈을 부채를 줄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소득 공백기를 추론해보자

작년 기준으로 금융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순자산 40% 이상 가구만이 은퇴 후 월 최소 생활비인 184만원을 보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평균 은퇴 나이 57세라고 합니다.

이때부터 경제활동 없이 소비만 하게 된다면 누후를 위해 약 25년의 기간동안의 생활비를 마련을 해야 합니다. 평균 은퇴 나이가 57세이고 국민연금 수령 나이를 65세라고 가정하면 8년의 소득 공백기가 발생됩니다. 이 소득 공백기에 대비해 소득원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컴 자산 활용하자

누후를 위해 지금 같은 저금리에서는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는 힘들기 때문에 최대한 오래 안정적으로 굴리면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게 인컴 자산이라는 것을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컴 자산은 시세차익과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이자나 배당 등의 현금을 얻을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각종 채권과 고배당주, 리츠 등이 있습니다. 보통은 일반적인 은행 금리보다 이율이 조금 높은 연3~5%의 수익률을 추구합니다.

하지만 인컴자산의 운용이 어렵기 때문에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인컴 펀드 투자가 그 방법 중에 하나인데 인컴 펀드는 주로 배당주와 같은 주식,채권 등 인컴 자산을 집중적으로 넣어 구성한 펀드입니다.

기존에 노후 대비를 위해 적립식으로 많이 들어가는 타깃데이트펀드보다도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안정적 투자에 대한 니즈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주택연금 활용하자

주택연금은 고령자가 소유 주택에 평생 거주하면서 담보로 생활지금을 연금 방식으로 대출받고, 사망 후에 주택 처분하여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고령자의 주거 안정과 생활 안정을 위한 상품입니다.

향후에 주택연금 가입 연령이 만60세에서 만55세로 낮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주택연금을 통해 연금 수령 나이를 낮춰서 소득 공백기를 줄일 수 있는 좋은 재테크 도구가 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들이 은퇴후에 금융상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저도 블로그를 쓰면서 새롭게 아는 것들이 있어서 노후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